첨단산업에 물주는 獨
첨단산업에 물주는 獨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4.06.23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ndustrie 4.0 산업발전계획

독일이 환골탈태를 준비하고 있다. Industrie 4.0 로드맵을 발표하며 산업발전계획을 수립하기 시작한 것. 독일 정부는 Industrie 4.0을 대입함으로써 2013년부터 2015년까지 매년 1.7%의 산업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또한 전문가들은 주요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추가적인 부품수요 또한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자료|BITKOM(www.bitkom.org)

 

Industrie 4.0 로드맵은 독일이 가지고 있는 전통적인 산업의 정보화를 통해 생산기술 및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미래전략이다. 독일은 적응성과 자원의 효율성 그리고 인체공학적 측면을 극대화하고자 한다.

독일은 Industrie 4.0을 통해 궁극적으로 지능형 공장(스마트 공장)을 실현하고자 하고 있다. 지능형 공장은 비즈니스 및 부가가치 과정에서 고객과 비즈니스 파트너의 통합이 특징이다.

현재 독일 정부 및 유관단체에서는 Industrie 4.0을 통해 오는 2025년까지 약 780억 유로에 달하는 매출 성장을 실현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독일 정부는 각 산업분야에서 매년 평균 1.7%식의 성장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로드맵 개선을 통해 이득을 보게 되는 분야로는 무엇이 있을까? 전문가들은 기계 산업·전자기술·화학 산업 등의 분야에서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산업별 전망

으뜸은 ‘정보통신·기계 산업’

독일 정부와 Bitkom은 Industrie 4.0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들은 오는 2025년까지 약 140억 유로의 추가 매출 성장을 점쳤다. 

매출 성장을 이끄는 쌍두마차는 바로 정보통신 및 기계 산업이다. 전문가들은 이들 분야에서 오는 2025년까지 연평균 1.2%의 꾸준한 성장을 기대하고 있으며, 실질적으로 Industrie 4.0 기술을 제공하는 산업분야로 손꼽고 있다.

정보통신 및 기계 산업은 양쪽 모두 간편하고 유연성이 뛰어난 성능을 필요로 하고 있다. 사용이 편리하고 유연성이 있으며, 실시간으로 생산을 계획 및 조정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분야에 기회가 온 셈이다. 정보통신 및 기계 산업에서 쌍수를 드는 이유다.

기계 산업분야는 Industrie 4.0의 도입을 통해 가장 큰 혜택을 누릴 것으로 보이는 분야다. 이 분야는 실질적으로 새로운 기술을 접목해 사용하게 되는 최초의 분야이다. 또한 새로운 기계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러한 산업적 특징으로 인해 기계 산업분야는 매년 약 2.2% 성장해 오는 2025년에는 230억 유로의 추가 성장을 이룩한다. 또한 향후 새로운 소프트웨어가 개발 및 사용됨에 따라 자동화기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사전에 계산하고 이를 수정할 수 있게 된다. 결과적으로 생산성이 향상됨은 물론이다.

 

전기전자·화학, 2.2% 동반성장
Industrie 4.0에는 전기 및 전자 제품이 필요하다. 이러한 제품을 생산하는 전기분야는 2025년까지 약 120억 유로의 추가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전기전자 분야 역시 매년 평균 2.2%씩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보았다. 

전기전자 분야는 Industrie 4.0 프로젝트와 결합해 복잡한 생산과정을 실시간으로 감시 및 제어할 수 있다. 따라서 제어공정 내의 투명성을 높이고 창고 비용을 줄인다.

전기전자와 함께 주목받는 분야가 바로 화학 산업분야다. 화학 산업분야 역시 매년 2.2%씩 커갈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이 분야 역시 Industrie 4.0을 통해 제어 측면과 유연성 측면이 향상된다.

자동차
자동차 산업은 독일 산업의 중추다. 폭스바겐·아우디·BMW·벤츠·포르쉐 등 대부분의 프리미엄 자동차가 독일에서 출발했다는 사실만으로도 독일은 명실공이 자동차 분야의 선두국가다. Industire 4.0은 자동차 분야에 큰 영향을 끼치진 않는다. 다시 말해 앞서 설명한 분야만큼 큰 혜택을 입지는 못한다는 뜻이다. 하지만 Industrie 4.0 측면에서 자동차는 여전히 중요한 산업분야다. 

자동차 산업은 Industire 4.0과 결합함으로써 매년 1.5%정도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다. 자동차에도 쓰이는 생산이나 물류 등의 분야가 Industrie 4.0 프로젝트의 1차 적용 분야이기 때문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기술이 속속들이 차량에 탑재된다. 이로 인해 안정성이 높아지고 사고 발생에 대한 위험이 줄어든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