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휠 표면을 보호하는, NPG
자동차 휠 표면을 보호하는, NPG
  • 이홍철 기자
  • 승인 2019.08.07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양한 모양과 스타일의 ‘휠’을 장착한 자동차들이 많아졌다. 이는 휠의 기능적인 역할과 함께 디자인적인 역할도 중요해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휠의 디자인은 자동차의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자동차 휠은 일반적으로 재질에 따라 스틸 휠과 알루미늄(합금)휠로 구분된다. 이 중에서 알루미늄휠은 녹과 부식에 강하고 스틸에 비해 가벼우면서도 가공하기 용이해 세련된 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다. 이런 알루미늄휠의 표면을 보호하고 심미적인 가치를 올리기 위해 도장을 하기도 한다. 분체도료를 분사한 후, 열처리해 도장하는 분체도장 방법이 주로 사용된다.

분체도료는 간단히 설명하면 용제·물 등의 희석제를 포함하지 않는 분말형태의 도료이다. 휘발성 유기 용제를 포함하지 않는 등의 특징이 있어 친환경 도료로 각광받고 있다. 분체도료의 원료로는 NPG(Neopentyl Glycol)가 사용된다. NPG는 분체도료 외에도 불포화수지, 우레탄수지, 알키드수지 등의 원료로 활용되고 있다.

참고로 네이버 지식백과를 찾아보니, Neopentyl glycol 분자는 12개의 수소 원자, 5개의 탄소 원자 그리고 2개의 산소 원자로 구성되어 총 19개의 원자로 형성된다. Neopentyl glycol 분자에는 총 18개의 화학결합이 있는데, 이는 6개의 비수소결합, 2개의 단일결합, 2개의 수산기 그리고 2개의 1차 알코올로 구성되어 있다. (인문학 전공자인 본 기자에게는 이해가 거의 되지 않을 만큼 어렵네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