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과 교차 시스템의 통합 솔루션
공장과 교차 시스템의 통합 솔루션
  • 윤진근 기자
  • 승인 2014.04.30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회사들이 제조 범위와 규모를 점차 확대하고 있다. 더 나은 작업 효율이 도전 과제가 된 것은 당연한 일이다. 업체들은 대부분 공장 일정·생산·재고·품질 데이터 등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런 시스템은 복잡하고 규모가 크다. 각기 다른 도시에 여러 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라면 관리가 더 복잡해진다.
자료|어드밴텍케이알(www.advantech.co.kr)

 
오늘날 업체 및 공장에는 개별 공장에 대한 관리 감독은 물론이고 여러 현장 사이에서 원활한 정보 공유를 위한 손쉽고 효율적인 방법이 필요하다. 어드밴텍은 교차 시스템의 통합, 단일화 인터페이스, 실시간 자료 수집 그리고 시각화 모니터링 플랫폼 등을 제공한다. 공장 관리자들은 높은 품질의 제품을 비용 효율적인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업체의 목표
PCB(인쇄회로기판)을 설계·개발·생산하는 PCB 공급업체는 현재 중국 심천·회안·진황도·영구 등 네 곳의 제조 현장에서 각기 다른 제품들을 제조하고 있다. 또한 생산 작업 관리를 위한 다양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하지만 하부 시스템들은 본사가 필요로 하는 자료들을 효과적으로 모으지 못했다. 뿐만 아니라 각 공장에서는 서로 다른 통신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고 있었다. 이는 기존 시스템을 통합하는 데에 문제로 작용했다.

업체는 모든 공장에서 생산 제어를 실시간으로 실현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서는 교차 시스템 통합이라는 과정이 필요하다. 업체는 교차 시스템 통합을 수행할 플랫폼으로 그래픽 모니터링 제어 소프트웨어를 검토하고 있었다.

업체가 세운 네 곳의 제조 현장에서는 현장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 각기 다른 통신 아키텍처를 가진 많은 PLC들이 도입되었다. 하지만 감시 범위를 넓히기 위해서는 이더넷 I/O 모듈이 필요했다. 또한 네트워크 신뢰성을 위해 시리얼-이더넷 게이트웨이 또한 한층 성능이 높은 장치로 바꾸어야 했다.

시스템 설명
업체는 다중 공장 및 교차 시스템에 도입하기 위한 통합 플랫폼으로 브라우저 기반 HMI/SCADA 소프트웨어인 어드밴텍 WedAccess를 선택했다. 사용자는 다양한 PLC 및 장치들을 제조업체에 관계없이 쉽고 편리하게 연결할 수 있다. 따라서 PLC 연결을 위한 새 드라이버를 개발할 필요가 없게 됐다.

폐쇄 시스템은 서로 다른 시스템끼리 연결하거나 전체 시스템의 내부에 통합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어드밴텍 WebAccess는 다중 시스템과 프로토콜을 통합할 수 있는 개방형 플랫폼으로, 시스템으로의 통합을 용이하게 만든다. 

WebAccess 또한 최하층에 있는 모든 자료를 그래픽 형태로 모니터 및 스케줄리포트에 표시한다. 또한 어드밴텍 WebAccess는 실시간 데이터 제어·이메일 알람·단문 메시지 경보·개발 툴 제공 등을 통해 추가적 이점을 제공한다.

어드밴텍은 자료 수집장치도 제공했다. ADAM-6000 모듈 시리즈를 통해 현장 신호를 수집할 수 있다. 사용자는 오븐 전류·생산기계의 카운터·경고등 등 여러 장비들의 상태를 감독하는 것은 물론, 온도와 습도 등의 공장 환경까지도 원격으로 감시할 수 있다.

회사의 개발팀은 기존 장치들을 이더넷 네트워크와 원활히 연결하기 위해 ADAM-4571을 데이터 게이트웨이로 채택했다. 어드밴텍이 제공하는 이 제품은 모니터링 기능 외에도 2개의 독립 이더넷 포트와 이중 네트워크 메커니즘을 제공하는 MAC 어드레스 등의 특징이 있다. 뿐만 아니라 어드벤택의 EKI-1521을 도입함으로써 더 나은 전송 품질을 자랑했다.

 
도입 결과
다중 시스템 통합은 여러 기업 및 제조사에게는 큰 도전과제이다. 하지만 향후 반드시 필요한 개발 추세이기도 하다. 
어드밴텍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비용 및 개발시간 절감, 통신인테퍼이스 단일화, 기존 시스템과의 통합 등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더 많은 정보 공유, 소모품 알림 기능 추가 등을 통해 PCB 공급업체에 이점을 제공한다.

어드밴텍의 전문 기술자들은 업체의 IT 기술자들이 중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을 줬다. 또한 시스템에 대해 순조로운 설계 및 유지보수를 실현하게 됐다. 뿐만 아니라 고객은 다중 공장 자동화 관리에 대한 시각을 생산·측정 측면에 국한되지 않고 공장 운영·접근 보안 제어에 이르는 영역으로까지 확장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