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이더넷, 2024년 7200억 달러로 성장
산업용 이더넷, 2024년 7200억 달러로 성장
  • 오현식 기자
  • 승인 2018.06.08 0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마켓인사이트 예측 … 자동차 산업이 이더넷 성장 주도

글로벌마켓인사이트Global Market Insights가 산업용 이더넷 시장이 2024년에는 7200억 달러로 성장한다고 예측됐다. 현재 200억 달러 규모에서 수직 상승한다는 것으로, 산업 전반에서 IIoTIndustrisal Internet of Things의 부상에 따라 효율적인 통신 네트워크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를 위한 스위치와 게이트웨이, 커넥터의 수요가 높아져 시장 규모가 크게 증가한다는 예측이다. 

자동차 산업의 이더넷 채택
산업별로 보면, 자동차 부문에서 산업용 이더넷의 채택이 증가하면서 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이는 자동차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가 점점 더 복잡해지면서 차내의 다양한 시스템과 모듈을 연결하기 위해 대역폭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자동차 산업에서의 이더넷 채택이 증가하고 있는 요인이다. 

이더넷은 고대역폭 요구를 수용할 수 있으며, 배선 비용과 복잡성도 낮출 수 있다. 따라서 자동차 업계에서 이더넷의 도입 폭을 계속 확대시키고 있다. 이외에 전기/전자, 항공/우주, 석유/가스 등에서도 산업용 이더넷의 채택이 증가하면서 급격한 규모 확대를 뒷받침하고 있다. 여기에 IIoT에 의한 데이터 트래픽 급증이 더해지면서 산업용 이더넷 시장 성장이 가속화할 전망이다.

북미 지역의 성장 가속
지역별로 볼 때에는 북미 지역 성장세가 주목된다. 트럼프 정부의 미국 제조업 경기 부양책이 계속 이어지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제조 공정 현대화를 위한 투자가 이어지면서  EtherNet/IP, PROFINET 등의 산업용 네트워크의 확산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최근 북미 기업들은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해 프로세스 최적화,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에 집중하고 있어 이더넷 확산이 계속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외에 아시아태평양 시장도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중이다. 아태지역에서의 자동화 바람이 산업용 이더넷 성장을 견인하는 요인으로, 중국·인도 등의 급격한 산업화에 따라 IIoT와 산업용 이더넷 성장이 이어지고 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